[스파르타코딩클럽] UX UI 8기/사전캠프

[TIL]1007 학습일지

sh.Hwang 2024. 10. 7. 17:29

[강의]체계적으로 배우는 피그마 기초 완전 정복 2주차

1-4강

 

오토 레이아웃에서 레이어의 순서

일반적으로는 어도비와 동일한 순서이지만,

오토레이아웃에서는 제일 앞에 있는 레이어가 맨 아래로 간다.

즉 순서가 반대가 된다.(왜일까?)


[아티클스터디]사용자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https://brunch.co.kr/@maju/42

 

사용자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사용자 인터뷰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분석하기 | 최근 논문 작성과 수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덕분에 인터뷰를 진행해야 하는 경험을 여러 차례 갖게 되었다. 생각해 보면, 대학원 진학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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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사용자 인터뷰 방법과 팁

 

[아티클 요약]

인터뷰의 2단계

  • 발견단계(Discover & Define): 사용자 경험 관찰로 문제 정의 단서 찾기
  • : 현상 속 문제의 본질 찾기
  • 정의단계(Develop & Deliver): 이후 진행될 아이디어 발전 단계에 반영*발견단계는 발견단계가 정말 중요하며, 결과물의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
  • *만약 나에게 문제를 해결할 시간이 한 시간 주어진다면, 그 문제에 대해 55분동안 생각하고, 해결책에 대해 5분을 고민할 것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 : 발견한 현황, 문제, 니즈 정의하여 인사이트 도출

리서치의 2가지 방법

  1. 데스크 리서치
  2. 문헌, 리포트 자료를 통한 시장 동향, 경쟁사 조사, 기술 동향, 트렌드 동향 등을 조사
  3. 필드 리서치
  4. 데스크 리서치 중간, 혹은 종료 이후에 진행할 수 있음.

[ 기존 서비스를 개선해야하는 상황 ]

  • 데이터 통계와 고객의견(VOC)분석, 사용성 분석 등이 추가로 필요
  • 사용자 행동 데이터만 존재하기 때문에, ‘WHY’에 대한 사용자와의 인터뷰(사용자 연구) 필요

[신규 서비스 제작 상황]

  • 데스크리서치는 한계점이 있음.(인간의 보편적, 피상적 특성만 파악 가능)
  • 인터뷰를 통해 데스크리서치의 뭉툭한 아이디어를 뾰족하게 만들 수 있음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니즈를 발견하고, 혼자 고민해도 얻을 수 없는 진짜 인사이트 얻을 수 있음

인터뷰 진행 단계 및 유의사항

  1. 인터뷰 전, 계획단계(2) 리서치 방법 정의(HOW)
    1. 설문조사: 의견, 만족도, 선호도를 파악하려면 설문조사
    2. 관찰: 특정 행동이나 고충을 이해
    3. 인터뷰: 이용 동기, 니즈, 태도 등을 파악
    (3) 리서치 내용 설계(WHO/WHAT) - 필드리서치 ‘인터뷰’로 한정하여 설명
    1. 인터뷰 가이드(스크립트) 작성: 비구조화(흐름과 계획X)/반구조화(사용자와 대화하며 임기응변으로 방향을 잡아가는 방법)/구조화(확실하게 흐름을 정하고, 순서대로 질문)
    2. 인터뷰 동의서 준비: 인터뷰 진행시간, 참가자의 자의적 결정 및 중도포기 기재, 제공 정보(녹화나 녹음 등)의 취급 방법, 개인정보와 관련된 내용, 정보 유출 금지 등이 포함)
    3. 대상자 사례 결정: 시세에 따라 결정(60분에 5만원 현금, 20분에 1.5만원 선물)
    (4) 리크루팅 및 일정 계획(WHEN)
    • 주변 지인 인맥 활용 및 카페/커뮤니티 등에서 모집
    • ‘세그먼트’별 미니멈 5명씩 구성(사용자 연구 진행시 고려되는 최소 인원)
  2. : 표적 그룹 인터뷰, 온라인 설문조사, 관찰 기반 조사 등 이슈,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음
  3. (1) 대상 선정(WHO): 이에 따라 신뢰도가 결정됨. 적절한 분류기준 매우 중요
  4. 인터뷰 중, 실행단계에서 인터뷰이를 위한 팁(2)정답이 없다는 점 이야기하며, 어떤 대답이라도 공감 및 가벼운 칭찬(4)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연속해서 5단계 질문(5Why)
  5. (5)질문에 중요도 부여하여, 시간부족 시 중요도‘하’질문은 생
  6. (3)인터뷰 진행 시, 답변필기X. 최대한 대상자의 말에 집중 후, 녹음본 정리
  7. (1)라포형성: 대상자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인터뷰의 질을 높임
  8. 인터뷰 후, 분석단계현재 문제 자각하기로,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 행동, 문제, 니즈 한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헤르소나, 고객 여정 지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리서치 정보를 분류>도식화>바텀업하는 것) 활용(우리 서비스가 반드시 해야할 일, 전반적인 흐름 변경, 사용자 시선흐름 유도 등의 아이디어)
  9. (3) Insignts: 변화 자각 단계. Develop단계>아이디어 도출 시, 방향성 결정하는 단계
  10. (2) UX Modeling: Key Finding에서 정리한 문제 분류, 유형화, 집중고민 단계.
  11. (1) Key Finding: Discover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 중, 유의미한 발견만 간추리기

[인사이트]

  • 인터뷰에 대해 심도깊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인터뷰와 질문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 숙고하여 일정한 답을 나나 인터뷰를 하는 집단으로부터 결론을 내려 만들지 않도록 유의해야겠다.
  • 아인슈타인의 명언이 인상깊었다. 분석과 결과의 비중에 대한 시각을 명심하고 문제에 접근해야겠다.
  • 일전에 인터뷰이로 참여했을 때 라포형성이 의외로 중요한 단계인 것 같다.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가 경직된 분위기에서 생각나지 않을 수 있고, 또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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