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체계적으로 배우는 피그마 기초 완전 정복 4주차 6~8강
[강의]체계적으로 배우는 피그마 기초 완전 정복 5주차 1~5강
텍스트 프로퍼티
합성 컴포넌트
- 바텀시트, 다이얼로그, 리스트, 카드, 탭 등 복잡한 구조등이 있음
- 네스티드(Nested) 인스턴스
- '감싼'이라는 뜻. 다른 컴포넌트들이 안에 들어있다는 뜻
- 팝업같은 것을 떠올리면 됨
- 상위 컴포넌트: 팝업 창 / 하위 컴포넌트: 팝업 내 버튼
- 탭 컴포넌트: 네비게이션 컴포넌트로, 현재 화면을 전환한다.(라벨+인디케이터) *셀렉된 것/비셀렉된 것 구분 가시화 중요
■Hero section
:앱 메인화면에서 가장 상단, 잘 보이는 영역
■App bar
:앱 상단 고정 바.
:현재 화면의 이름을 알려주면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줌.
:현재 화면의 보정 기능 제공하기도 함. (Meterior design에서는 App bar, ios에서는 Navigation bar)
App bar의 구성요소
- Title: 현재 화면의 제목
- Hint text(Optional): 현재 화면의 부가설명
- Leading Element: 앱바 앞쪽에 위치하는 요소(좌상단)
- Trailing Element(Optional): 앱바 뒷쪽
■List component
:동일한 형태의 정보 덩어리를 반복적 패턴으로 보여줄 때
(쇼핑 앱 상품 목록, 배달앱 가게 목록, 메뉴 목록)
List component의 구성요소
- Label: 리스트의 제목
- Description(Optional): 리스트의 보조설명
- Leading Elements
- Trailing Elements
■About margin: 글로벌 마진/안전마진(가장 외각테두리, 강의 내에서는 20px로 설정)
[아티클 스터디]
https://brunch.co.kr/@bestversionofh/3
[주제]
투자 모바일 앱 서비스 핀트(Fint)분석
[아티클 요약]
[핀트(Fint)란?]
생활 속에서 자산을 쌓아가는 간편 투자 플랫폼
- 19.04 디셈버앤컴퍼니가 런칭한 ‘AI 투자 일임 서비스’
- ‘아이작’이라는 AI가 나를 대신해 분산투자형식으로 실시간 리밸런싱을 통해 투자 조정
핀트의 메인타겟?
- 23.04 발표자료 기준, 주 이용고객 20대(36%), 40대(27%), 30대(20%)
- 서비스 초창기 2030의 비중이 압도저이었으나, 이후 중장년층이 늘어남
- 투자공부에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자유투자 or 투자 Assistant로 활용 가능
[핀트의 기타 장점]
- 개인 투자 성향을 분석, 운용방식을 달리함
- 한화/달러 투자 중 원하는 방식 선택 가능
- 미국, 선진국, 부동산, 원자재, 채권 등에 골고루 분산 투자 가능
- 모의투자 및 시뮬레이션 가능
- 꾸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움(’꾸준히 투자’, ‘목표 달성 투자’기능)
핀트의 주요 기능
- 투자성향 분석: 설문 통한 성향 분석(변경 가능)
- 모의투자: 사용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일정단계 이상 운용 레벨을 올릴 수 없음
- 투자 최소금액/수수료: 수익 발생 시에만 수수료(투자수익금의 연 9.5%)
- 투자 방식: 3가지(목표 달성 투자, 꾸준히 투자, 투자금 직접입금)
- 목표달성 투자: step1. 일시금or월분할 선택, step2. 달성 금액, step3. 투자 원금 조정, step4. 이체일 지정
- 꾸준히 투자: step1. 투자 빈도, step2. 이체일(월분할 시), step3. 금액 입력
[사용의 아쉬움]
- 목표달성 투자 내, 달성목표 금액 입력단위에 대한 모호한 표기(만원 단위 표시X)
- 목표달성 투자 내, 새로운 출금계좌 빠르게 추가 어려움
- 꾸준히 투자 내, 앱 홈화면 상단 애니매이션 반복 노출
[핀트 셀렉 이유]
- 감정에 치우친 투자가 아닌 AI(아이작)분석에 의한 투자가 이상적이라 생각함
- 안정적 포트폴리오 분매 가능
- 적절한 시기 자산 리밸런싱
인사이트
- 화면 상단의 일러스트레이션이 투자앱이지만 어렵고 딱딱한 투자의 개념을 쉽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완화시켜주지만, 실제 사용에 있어 피로감이 느껴짐.
- 그렇다고 매번 다른 화면이 나오도록 세팅하게 된다면 추후 일러스트를 추가하는 것에 작업의 피로도가 높아질 것. 일러스트를 적용하는 범위나 기간에 대해 주의해서 앱을 디자인해야겠다.
- 신규 고객 확보는 기존 고객 유지의 5~25배 비용이 들고, 충성도 높은 8% 고객이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한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기존 고객유지가 중요하다.
- 사실 핀트에 있는 대부분의 모든 기능들이 전통 주식투자 앱들에는 공통적으로 있는 기능들이다. 하지만 UI와 AI투자라는 포인트를 짚어내어 투자에 관심이 있는 젊은 세대(2030)에게 어필되는 것이 새로웠다.
- 시장에 있는 서비스지만, 주요 타겟에 따라 앱의 성격을 바꾸고 기획한 사례로 이전에 리브애니웨어가 있었다. 여행/숙박 앱은 이미 레드오션인데 한달살기와 같이 특정 서비스에 특화된 앱이 새롭게 떠오른 것처럼, 투자를 이제 시작하는 20대와 30대들의 블루오션을 잘 발굴하여 사용자를 타이트하게 파고드는 것도 앱 제작 기획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했다
참고자료
https://blog.fint.co.kr/category/fint/pag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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